본문 바로가기
독서를 통한 인생 설계

<부의 재테크> 진정한 리더라면 소양을 갖춰라

by 제곱법칙 2022. 11. 6.

리더는 혁명가와 사업가의 양면을 가져야 한다. 

'지신인용엄'은 '진정한 리더가 되기 위해 갖춰야 할 것', 즉 리더의 소양을 나타낸다. 직장을 다니다 보면 그 회사의 대표를 만날 수 있다. 직장을 다니면서 많은 대표를 만나 같이 일 해봤다. 정말 다양한 대표를 만날 수 있었다. 그 들을 '지신인용엄'에 대입하여 표현하면 10명 중 1명 정도로 진정한 리더를 만나기 어렵다. 어렸을 적부터 이런 생각을 해낸 손정의가 대단하고 존경스럽다.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만들어라

손정의의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남들과 생각부터 다르다. 

'사업가가 되려면 창업 자금이 있어야 하는데, 아르바이트로는 몇 년이 걸려도 모을 수 없다. 그렇다면 발명을 해서 돈을 버는 것뿐이다.'

우리는 창업을 위해 자금부터 모으려고 하는데, 그는 반대로 생각했다. 발명품을 만든다. 정말 어떻게 하면 사고를 뒤집어서 생각을 할 수 있는 걸까?

그는 이러한 생각으로 1년 뒤, 손정의의 발명 고안 노트는 250건이나 되는 아이디어로 가득 채워졌다고 한다. 그리고 소득은 이것만이 아니라 이 발명 훈련으로 두뇌를 단련한 것이 훗날 큰 도움을 줬다고 한다.

손정의의 발명품 사고방식은 1. 문제 해결법 2. 수평 사고법 3. 조합법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것이 어렸을 적 탐내던 샤프사의 전자수첩이었다. 참으로 멋지다.

 

원하는 결과를 끌어내는 대담한 협상력

자신의 꿈이나 희망 또는 욕망을 현실로 만들려면 아무래도 누군가의 힘을 빌려야 한다. 혼자서는 아무것도 이룰 수 없기 때문이다. 상품이나 제품 등을 팔려고 할 때도 마찬가지다. 그것이 비즈니스일 때는 설득해 이해시키지 못하면 상품을 팔지 못한다. 그러므로 영업력, 판매력의 바탕이 되는 협상력을 반드시 단련해둬야 한다. 아무리 일급 상품이나 제품을 개발했더라도 영업을 해서 상대의 지갑을 열지 못한다면 쓰레기와 다를 바가 없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이글에 상당한 공감을 했다. 그동안 영업이라는 것을 하면서 난 어떻게 행동을 했는지 반성을 했다. 그건 상대방과 말장난으로 보일 수 있는 영업 행위를 했다. 상대방을 설득시키는 일은 불과 몇 번되지 않았다 것 같다. 반성한다.

 

협상에 성공하는 결정적 한마디

설득& 협상을 성공시키는 다섯 가지 비법

● 비법 1 : 자신을 100퍼센트 설득한다.

● 비법 2 : 상대에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진심으로 생각한다.

● 비법 3 : 상대가 자기도 모르게 마음이 끌릴 결정적인 한마디를, 적절한 타이밍에 열정을 품고 말한다.

● 비법 4 : 외국인을 상대로 영어로 말싸움을 할 수 있을 만큼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다.

● 비법 5 : 끈질기고 집요하게, 상대가 넘어올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설득을 계속한다.

 

손정의 어록

이 번역기는 굉장히 좋은 발명품이라서 어떻게든 실용화하여 세상에 공헌하고 싶습니다. (샤프의 사사키 전무에게 번역기 시제품을 소개하면서)
일본 최고의 컴퓨터 유통 회사를 만들고 싶습니다. 일본 최고의 소프트웨어 유통 회사를 만들 사람은 저밖에 없습니다. (허드슨 소프트의 구도 히로시 부사장에게)
제가 가진 것은 한없는 열정이며, 제가 노리는 분야는 세상이 필요로 하는 분야이므로 아마도 수요는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증명은 할 수 없습니다. (제일권업은행 미키야 마사유키 지점장에게 1억 엔의 융자를 신청하면서)
무슨 말씀이신지 알겠습니다. 반드시 만족하실 만한 금액을 제시하지요. (지프 데이비스사 매수 협상을 위해 뉴욕의 포스트만 리틀사를 찾아갔을 때 포스트만 사장의 제안에 대해)
기타오 씨, 1분만 시간을 주십시오. 최고 재무 책임자로 와주셨으면 합니다. (노무라증권 사업법인 제3부장이었던 기타오 요시타카를 소프트뱅크로 영입하면서)
저는 컴퓨터 업계를 사랑합니다. 이 업계에 뼈를 묻을 생각입니다. 컴덱스를 좋아합니다. (미국의 인터페이스사에 전시회 부문인 컴덱스를 매수하겠다고 제안하면서 책임자인 제이슨 처드노프스키에게)
제게는 일본에서 사업을 유리하게 펼쳐나갈 수 있는 비책이 있습니다. 지금은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만... (뉴스 코퍼레이션의 루퍼트 머독 회장에게 위성 디지털 방송 사업을 공동으로 하자고 제안하면서)

신용을 위해서는 거금도 아끼지 않는다

손정의는 '잃어버린 신용을 되찾을 수 있다면 40억 엔도 아깝지 않다'라고 한다.

 

리더는 때때로 엄격해야 한다

신상필벌이 엄정하지 않으면 리더십을 발휘할 수 없다. 그러므로 진정한 리더는 아무리 사랑하는 부하라 하더라도 때에 따라서는 엄격히 대해야 한다. 그냥 좋은 게 좋은 거라고 유야무야 넘어가서는 규율이 바로 서지 않는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신이 모범을 보이는 것, 자신이 가장 큰 책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손정의는 이 원칙을 철저히 지켰다.

 

모두의 행복을 위해 일하라

우리는 사람들의 행복을 위해, 사람들에 대한 인애를 위해 정보 혁명을 진행하고 있다.

퇴각하는 용기

철수하는 것이 가장 어렵습니다. 후방 부대가 가장 괴롭기 때문입니다. 철수한다는 의사 결정은 빠르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 결정을 즉시 하지 않으면 더 큰 피해를 입어 돌이킬 수 없게 됩니다.

손실은 빨리 끊어내는 것이 중요하다.